Project
서귀포시 방문객센터 건립 현상설계
PROJECT SUMMARY
위치 서귀포시 서귀동 7-3번지 일원 (자구리공원내) 연면적 3,784.22㎡
용도 문화 및 집회시설 규모 지하1층 / 지상2층
대지면적 9,269.00㎡ 년도 2006년
/ ECO + BAND
생태계 보전지역과 도시의 무한 연결 순환구조의 띠

과거 우리는 자연이라는 요소를 배제한 채 도시라는 영역을 확장시켜왔고, 그 안에 스스로를 가두운 채 살아왔다. 인간의 이기적 편리함이 커져 갈 수록 자연은 점차 인간과 단절되어갔다. 하지만 이제 우리는 도시와 자연의 흐름을 이어주는 새로운 관계의 만남을 모색하기 시작했고, 그러한 대안의 시작 단계는 자연 바로알기에서 부터 출발해야 할 것이다.

Step.1 잊혀져간 저연과 인간의 ECO-BAND(생태의 띠) 연결
Step.2 자연의 품 안에서 직접적인 체험유도
Step.3 자연을 존중하고 지형에 순응하며 자연스럽게 상호 끌어안기 과정을 통한 경관과 장소 만들기

/ Recycle
현재 계획 부지 내에 건축이 중단된 채 방치되고 있는 기존건축물을 방문객 센터로 재활용 함으로서 도시경관의 순화와 센터 건립에 필요한 비용 절감을 동시에 얻을 수 있도록 계획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건축이 중단된 기존 지하2층 지상1층의 구조물을 시의 요구사항에 맞춰 지하1층 지상2층 규모로 계획하였다. 지침서 내용을 준수하며 기존 건축물의 지하2층 부분에 해당되는 층을 PIT층으로 계획하여 해양수족관에 필요한 해수 저수조 등의 유효면적 확보 등으로 부분 활용 할 예정이다.

추후 전시시설 확장시 상부 및 수평 증축이 아닌 계획된 PIT공간을 활용함으로서 최소한의 비용과 시간을 효율성 있게 계획함으로서 확장에 대한 대안 공간으로의 활용을 제안한다.
ARCHITECT